1. 연구실 책임자의 권한 및 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답: 연구실안전법에 따라서 연구실 책임자의 지정의무와 보고의무가 있다.
2. 고위험 연구실 연구활동 종사자의 정기 교육훈련 시간으로 알맞은 것은?
답: 반기별 6시간 이상
3. 사전유해인자위험분석 보고서 작성 절차 순서로 알맞은 것은?
답: 준비-연구실 안전형황 작성-유해인자 위험분석-R&D Safety Analysis-보고서 관리대장 작성
4. 생물 실험을 할 때 안전 장비의 올바른 사용법을 고르시오.
답: 생물안전 작업대(BSC)는 실험물질과 연구자를 양쪽 다 보호할 수 있다.
5. 사고 발생시 대처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.
답: 사고는 주위에 알려지면 안 되므로 문을 닫고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처리한다.
6. 사고대응 단계로 연락 및 통제 후 조취해야할 대응 방법은 무엇인가?
답: 조사판단
7. 유전자변형실험에 사용한 생물 폐기물은 의료폐기물에 따라 처리하므로 폐기전 활성을 제거 할 필요가 없다.
답: X
8. 연구원 B씨는 동물실험을 수행하였습니다. 이 실험은 마우스에 “특별 식이 사료”를 주고 결과를 관찰하는 것입니다. 실험을 마쳤는데 고가의 “특별 식이 사료”가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. 다음 연구원 B 씨의 행동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?
답: 남은 “특별 식이 사료”는 밀봉하여 실온에서 보관한다.
9. 생식세포 변이원성 물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답: 생식능력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물질이다.
10. NFPA 위험성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답: 적색은 화학적 반응성을 알리는 코드이다.
11.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시약 및 화학물질에 대한 생식세포변이원성 및 생식독성에 관한 위험성 사전 숙지가 필요하다.
답: O
12. 다음 중 남성 생식독성 물질의 종류로 틀린 것은?
답: 황열 백신
13. 유해한 독성의 종류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?
답: 태아독성
14. 개별적인 연구를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연구방법은 무엇인가?
답: 메타분석
15. 발달독성학의 원칙 6. 유해물질에 의해 다양한 이상 발달이 발생한다.에서 단기적으로는 기능 이상 및 암발생이 나타날 수 있다.
답: X
우리 존재 파이팅!☆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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