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학원생활/안전교육

[2021년 하반기] 연구실안전교육 답 (실험 전,후 안전)

_nomnom 2021. 10. 4. 09:59
728x90
반응형

1. 미국 하인리히 1
29
300법칙은 1번의 대형사고 발생하기 전에는 300번의 아차사고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.
답: X
 
2. 연구실 안전사고 예방대책에는 공학적관리와 개인보호구 착용이 있으며, 이 중에 개인보호구 착용이 선행된다.
답: X

3. 연구실 내 소방안전 설비 중 초기 화재 진압에 효율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소화기의 적절한 적용이 아닌 것은?
답: K형: 금속물질(마그네슘, 티타늄, 리튬, 칼륨)

4. 연구실 안전시설 중 환기설비 중 대표적 설비인 흄후드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?
답: 작업 필요 시 흄 후드 안으로 머리를 넣고 해도 무방하다.

5. 연구실 내에서 공학적 관리 차원에서 안전시설 중 환기설비를 설치.운영하고자 한다. 다음 중 환기설비 선택사항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?
답: 직업강도

6. 실험실에서 안전한 화학약품의 보관 및 취급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?
답: A,B,C 순서로 정렬하여 보관한다.

7. 연구실 내 안전사고 발생시 응급처지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?
답: 환자가 불안감을 느끼더라도 119 도착 전까지 별도의 조치는 삼가한다.

8. 연구실 안전법 대상기관은 대학, 연구기관, 기업부설 연구소 등이 있으며, 관리대상 연구실은 대학이 가장 많다.
답: O

9. 안전사고는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에 의해 발생하지만 두 가지가 동시에 영향을 줄 경우는 줄어들 수 있다
답: X

10. 연구실의 안전과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인 4M 시정책 중 Man(인적)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답: 교육·훈련의 미흡

11. 미국 하인리히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시정책을 제시한 4M 관리 이론 중 연구실의 안전과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인 Management(관리적)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?
답: 교육,훈련의 미흡

12. 연구실 내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위험의 관리(Risk Management)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?
답: 위험물(Dangerous material)

13. 연구실 내에 발생하는 유해요인 중 물리적 인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답: 바이러스

14. 실험전 준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?
답: 사용기기를 사전에 점검하고 출입문을 닫는다.

15. 연구활동종사자의 실험,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하여야 하는 보호조치 중 잘못 된 것은?

답: 긴 머리는 뒤로하고 한다.

 

 

우리 존재 파이팅!☆

728x90
반응형